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는 국제표준화기구로 비정부 국제 기구입니다.
국제산업통상 표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표준을 개발하고 제시합니다.
ISO가 규정한 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는 경우 규격에 따라 해당 시스템에 대하여 ISO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유효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인증 받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인증을 취득한 기업은 대외적 평가와 국제적 거래에서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거나 혹은 필수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제도의 의미
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 취득 효과
1.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
2.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
3.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
4.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
5. 품질경영시스템(QMS)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
품질경영 원칙과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 품질경영 원칙
- 고객중시
- 리더십
- 인원의 적극참여
- 프로세스 접근법
- 개선
- 증거기반 의사결정
- 관계관리 / 관계경영
●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ISO 9001)
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와 정의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 / 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