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 2015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은 '산업표준심의회'가 규정하는 기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규정에 따라 인증기관의 인증심사원이 검토하고 심사하여 인증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증을 신청하기 전 반드시 다음의 항목들을 전문가(컨설턴트 등)의 도움을 받아 꼼꼼히 검토하고 준비한 후 심사를 신청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서 및 기록 검토
- 품질경영 매뉴얼(해당 시) 확보 여부
-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명확히 설정되었는지
- 내부 심사 계획 및 결과 기록
- 경영검토 회의 기록
- 고객불만 및 시정조치 기록
- 리스크 및 기회관리 관련 문서
- 외주(공급자) 평가 기준 및 이력
조직의 맥락 및 이해관계자
- 조직의 내·외부 이슈 식별 여부
-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파악 및 반영 여부
- 품질경영시스템 범위 정의의 적절성
리더십 및 의사소통
-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및 참여도
- 품질방침의 조직 내 전파 여부
- 역할, 책임 및 권한의 명확화
- 내부 커뮤니케이션 체계 확인
자원 및 인프라
- 인적 자원 및 역량 관리 (교육이력 포함)
- 시설 및 장비 관리 현황
- 모니터링 및 측정 자원의 교정/검증 상태
운영(Process)
- 제품/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정의 및 흐름도
- 외주/공급자 관리 프로세스
- 고객 요구사항 파악 및 검토 절차
- 설계 및 개발 활동 포함 여부 확인 (해당 시)
- 변경관리 프로세스
성과평가 및 개선
- 성과지표 및 모니터링 체계
- 고객 만족도 조사 및 분석
- 내부심사 프로그램 적절성
- 부적합사항 처리 및 시정조치 절차
- 지속적 개선 활동 여부
기타 확인사항
- 이전 심사결과 및 개선조치 이행여부
- 인증범위 내 적용되는 법적·규제 요구사항 준수 여부
- 심사 중 통역, 안전, 보안 등 유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