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BIZ는 Innovation(혁신)과 Business(기업)의 합성어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합니다.
연구 개발을 통한 기술 경쟁력 및 내실을 기준으로 선정하기에 과거의 실적보다는 미래의 성장성을 중요시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술 혁신을 통해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뉴 패러다임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기에 미국, 독일 OECD 선진국들은 중소벤처기업을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일찍이 95년부터 정부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 정책을 실시해 왔으며, 각 국가간의 경쟁력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척도로 비교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1 년부터 오슬로 매뉴얼을 근간으로 업종별 혁신평가지표를 개발 ,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기업) 평가지표는 기업의 기술혁신 역량과 사업화 능력을 평가하여,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선별하는 기준이며, 이 평가는 제조업, 건설업, 바이오업, 소프트웨어업... 등 업종별로 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며,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 기술 경쟁력, 시장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다음과 같은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기술혁신 능력
기술혁신능력평가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판단의 기준지표의 성격으로 기술혁신활동을 위한 세부적인 지표들을 시스템적으로 평가합니다.
우선 R&D활동지표는 투자 및 인력비율로 구성하고, 기술혁신을 위한 내부 및 외부 체제, 기술축적 시스템과 기술분석능력 등으로 구성됩니다.
2. 기술사업화 능력
기술사업화능력은 기술혁신결과를 사업화로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개념입니다. 이에 따라 개발기술의 제품화 능력, 생산화 능력, 마케팅 능력 등에 대하여 평가합니다.
3. 기술혁신 경영능력
기술혁신 경영능력은 기술혁신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운영기술 등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입니다. 최고경영자의 경영혁신 능력과 신기술변화에 대한 대응능력 그리고 경영자의 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개념입니다.
4. 기술혁신성과
기술혁신성과는 기술혁신을 통한 기술적, 경제적 성과 지표를 시스템화한 것입니다. 기술혁신에 의한 기술 경쟁력 변화 정도와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활동성 등 4개 경영지표로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기술혁신의 직접적 성과인 지적 자산을 평가 합니다.